본문 바로가기
명상 요가 일기

마인드풀 이팅 실패시 이렇게 해보세요

요가일기 2022. 11. 1.

지난주 명상 공부는 야외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걷기 명상도 명상이지만 제가 기대했던 것은 마인드풀 이팅, 먹기명상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통통했던 저는 배고파서 밥을 먹는 경우가 드물었습니다. 시간이 되니까 먹는 것이고 맛있으니까 먹었던 것 같아요. 신체적 메커니즘에 따라 영양공급을 위해 먹는 것이 아니라 내 감정에 따라먹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마인드풀 이팅 시간을 더욱 기다렸는지 몰라요.  

 

 

Thumbnail
먹는것에 몸과 마음을 집중하세요.

 

목차

1. 마인드풀 이팅 뜻

2. 마인드풀 이팅 실패시 이렇게 해보세요.

3. 책임이 있는 식사



마인드풀 이팅 뜻

명상에 대해 알아보다보면 마음 챙김(마인드풀니스, mindfulness)란 단어를 접하게 됩니다. 마음챙김 명상이라고 하는데 이 마음챙김, 마인드풀니스의 뜻은 '매 순간순간을 알아차린다'입니다. 몸이 여기에 있으면 마음도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몸이 오늘 있으면 마음이 어제나 내일이 아닌 오늘 지금 이 순간에 있는 것입니다.

 

먹기명상, 마인드풀 이팅 뜻은 온전히 먹는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재료 하나하나가 내 앞에 놓이기까지 과정에 대해 감사하고 온전히 내 몸속으로 들어가 자양분이 된다는 것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TV나 라디오, 책, 대화, 생각 그 어떤 것에도 마음이 가있지 않습니다. 몸이 식사를 하고 있다면 마음도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마인드풀 이팅입니다.

 

매 순간 자각하는 것을 연습하면 먹을 때도 어느 정도 됩니다. 다만 저의 경우 배가 부른데도, 그것을 자각함에도 먹고 싶은 마음이 들더군요. 그렇게 마인드풀 이팅을 실패했었습니다.

 

 

마인드풀 이팅을 실패했다면

'마인드풀 이팅 하자'라고 하고 먹기명상을 진행하면 그래도 어느 정도 되는 듯합니다. 하지만 바쁜 아침식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는 점심시간, 가족의 문화가 강하게 자리 잡은 저녁식사에서 나 홀로 마인드풀 이팅을 하기란 영 녹록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받았을 때 술이나 매운 음식이 당기는 것은 배고픔이 원인이 되어 먹고 싶다기보다는 감정 해소를 위해 먹게 됩니다. 어느 순간 술이 술을 마시게 되고, 다 먹고 나서 배부름에 더부룩한 배를 붙잡고 아침을 맞이합니다.

 

저는 음식은 남기지 않는 것으로 배웠습니다. 음식이 없어 힘든 지구촌 아이들도 있고, 음식물 쓰레기는 환경을 안좋게 한다는 이유로 그렇게 가정교육을 받았습니다. 이런 교육의 힘은 음식을 넉넉히 주는 외식 상황에서도 발휘됩니다. 남은 음식이 있다면 배가 불러도 먹게 되더군요. 마인드풀 이팅의 개념은 진작에 알았지만 과거부터 이어왔던 습관의 고리를 끊고 한다는 게 쉽지 않습니다. 잦은 실패는 스스로를 자책하게 되고 무의식적으로 마인드풀 이팅을 미뤄내게 됩니다. 그래서 마인드풀 이팅을 할 때 명상 선생님께 물어봤습니다. 저의 잔반을 남기지 않는 습관을 말하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말이죠.

 

잔반이 남았을 때 일어나는 마음을 잘 살펴보라고 합니다. 이제 배가 부르다는 자각과 잔반을 먹어야 겠다는 강한 의지가 부딪칩니다. 일어나는 마음을 보고 선택을 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선택을 온전히 느끼고 책임을 지라고 합니다.

 

 

선택하고 책임져라

 

책임있는 식사

 

음식을 먹는 동안 몸과 마음을 다해 집중해서 먹되 배부른 시점에서 더 먹을지 말지 선택을 할 때, 먹는 선택을 해서 스스로를 자책하지 마세요. 책임을 지면 됩니다. 먹고 나서 몸에 일어나는 일에 집중하고 그것에서 오는 감정을 온전히 느껴보세요. 다음 날 아침의 내 몸도 내 마음 상태도 잘 자각해보세요. 주변에 정말 맛있는 음식도 배부르면 안 먹는 분이 계시는데, 그분 말로는 더 먹으면 먹는 즐거움보다 배부른 괴로움이 크기에 먹고 싶은 마음이 없다고 합니다. 분명 과하게 먹으면 속이 안 좋아 더부룩하고 컨디션이 최상일 수 없습니다. 그런 나까지 잘 봐야 합니다. 그렇게 온전히 내 선택이 어떤 의미였는지 몸과 마음으로 느껴봅니다. 

 

저는 선택하고 책임지라는 말이 한주간 머릿속을 맴돌더군요. 내 의지와 반대되는 선택을 했다고 자괴하지 말고 온전히 책임지세요. 햄버거가 먹고 싶다면 먹고 책임을 지면 됩니다. 과식을 한다면 과식하는 순간의 나를 알아차리고 과식한다는 선택을 한후 책임을 져보세요. 내몸에  들어오는 음식의 종류, 양 등을 내 의지로 선택하고 책임지세요. 정신을 놓고 돌아오니 이미 먹었더라를 하지 않으려면 온전히 그 식사시간에 집중해야 합니다. 희노애락의 감정없이 그저 먹고 온전히 느껴보세요. 마인드풀 이팅시에 죄책감을 느끼지 마세요.

 

 

명상하는 법 첫걸음 집중

 

집착을 알아차리고 내려놓았던 실제 나의 사례

 

근심 걱정 내려놓기로 했다

 

 

 

댓글